우리집 무공해 클린져 식초!! > 생활의 상식

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상식

우리집 무공해 클린져 식초!!

작성일 18-01-03 14:37 | 297 | 6

본문

salt-2618769_1280.jpg

 
식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 전부터 인류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는 조미료. 최근에는 조미료로서만이 아니라 식초에 포함된 여러 성분이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건강음료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식초의 역할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식초를 이용하여 집안을 깨끗히 청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변색된 알루미늄 냄비
오래 사용하여 검게 변색된 알루미늄 냄비는 검게 된 부분까지 물을 붓고, 식초 1/2컵과 사과 1개 분량의 껍질을 넣어서 불에 올린다. 4~5분 정도 끓이면 색깔이 원래대로 돌아온다. 식초 대신에 동그랗게 자른 레몬을 넣고 끓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뿌연유리컵
유리그릇, 유리컵 등의 유리제품이 뿌옇게 되면 소금에 식초를 섞어 칫솔에 묻혀 문지르면 깨끗해진다. 그런 다음 뜨거운 물로 헹군 후, 마른 행주로 닦으면 더러움은 개끗하게 제거되고 광택을 내기까지 한다.

■ 냄새나는 플라스틱 밀폐용기
플라스틱 밀폐 용기는 처음 사거나 오래 사용한 경우에 특유의 냄새가 나게 된다. 이때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린 후, 용기를 담가두면 특유의 냄새를 없앨 수 있다.

■ 주전자. 포트청소
주전자나 포트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안쪽에 하얀 물때가 쌓이게 된다. 이런 때에는, 주전자나 포트에 물을 넣고 식초를 2~3방울 떨어뜨리고 하룻밤을 놔둔 후, 흔들어 씻으면 하얀 때가 말끔히 사라진다. 그런 다음 식초 냄새가 사라질 때까지 헹궈준다.

■ 물때로 미끈거리는 싱크대
스펀지에 클렌저 대신에 식초를 뿌려 싱크대 주위를 닦으면 식초가 물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싱크대가 반짝반짝해질 뿐 아니라, 싱크대가 미끈미끈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청소에 사용된 스펀지도 살균이 되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생선 비린내가 나는 행주
행주에 생선 비린내가 밴 경우에는 물 5컵에 식초 5큰술을 넣어 행주를 잠시 담가두었다가 냄새가 사라지면 물로 헹군다.

■ 음식냄새가 섞여나는 도마
여러 가지 음식을 썰게 되는 도마는 소독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마를 소독하기 위해서는 도마를 잘 씻은 후, 도마 위에 키친 페이퍼를 올려놓고 식초 원액을 부은 후 30분간 두면 소독이 된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 냄새나는 냉장고
식초에 물을 넣어 옅게 희석한 다음 걸레를 적셔 냉장고 안을 닦으면 냄새 제거는 물론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게다가 먹는 것을 보관하는 냉장고를 표백제 같은 화학 물질이 아니라 먹는 것을 이용하여 청소하는 것이므로 안심할 수 있다.

■ 샤워기의 구멍뚫기
샤워기의 구멍이 녹 때문에 막혀 물이 잘 나오지 않는다? 이러때에는 뜨거운 물 1L에 한 컵 분량의 식초를 넣은다음 1시간 정도 담가 구멍에 붙어 있던 하얀가루를 칫솔로 문질러 떼어낸다.

■ 변기 청소
1컵 정도의 식초를 변기에 붓고 뚜껑을 닫은채 하룻밤 놓아두었다가 아침에 솔로 닦으면 묵은 때는 빠지고 소독까지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배수구 뚫기
배수구가 막힌 경우에는 베이킹소다를 식초와 함께 이용, 막힌 배수구를 뚫고 배수구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막힌 배수구에 베이킹소다 1컵을 뿌린 후 식초1컵을 부으면 거품이 생기는데, 이때 뜨거운 물을 부으면 막힌 배수구가 시원하게 뚫린다. 발생하는 거품은 이산화탄소이므로 물론 인체에는 무해하다. 싱크대의 배수구에도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발냄새 나는 스타킹
스타킹을 오래 신고 싶다면 식초를 사용해보자. 스타킹을 세탁한 후에 식초를 섞은 미지근한 물에 잠시 담갔다가 말린다. 올이 잘 안 풀리게 해줄 뿐 아니라, 발 냄새를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비누성분이 좋지않은 기저귀
오줌에서 나오는 암모니아 성분과 빨 때마다 남게 되는 비누 성분은 기저귀를 아무리 자주 빤다 해도 기저귀에 남아 아기의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다. 이때에는 기저귀를 세탁한 다음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기저귀를 잠깐 담가두자. 해로운 성분을 중화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저귀 색깔도 하얗게 된다.

■ 곰팡이 생긴 세탁조
세탁한 옷에 검은 먼지들이 묻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세탁조에 생긴 곰팡이가 묻는 것으로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탁조를 때때로 청소해주어야 한다. 이때 세탁조 클리너 대신 식초를 이용할 수 있다. 세탁조에 물을 가득 받아놓은 뒤, 식초를 한 컵 넣고 하루 정도 둔다. 다음날, 표준 코스로 한 번 세탁기를 돌리면 세탁조가 깨끗해진다.

댓글목록 6

마이컴님의 댓글

마이컴 이름으로 검색
상단으로

인삿말
인삿말
지점/지사
회사홍보
서비스 접수
접수진행
고객 홍보글
집먼지, 진드기
갤러리
갤러리
세탁기청소
세탁기청소란?
세탁기 청소시기
세탁기 청소과정
세탁기 청소가격
커뮤니티
생활의 지혜
자유게시판
고객센터
알립니다
궁금해요
자주하는질답

HP 010-2798-0159 충북 진천군 진천읍 벽암리 342-2
대표:김한수 개인정보관리책임자:김한수

Copyright © urihomeca.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